

🐢🐳🐎
그제 저녁
정토사에서 열린 안용복 박어둔 선양회 이사회에서도 거론되었지만 울릉도 독도를 지킨 안용복은 울산 사람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숙종실록(1696년 9월) 기록에서 확인된다 🚣
숙종 22년 병자(1696, 강희) 9월25일(무인) 🚋
비변사(備邊司)에서 안용복(安龍福) 등을 추문(推問)하였는데,
안용복이 말하기를,
“저는 본디 동래(東萊)🇰🇷에 사는데, 어미를 보러 울산(蔚山)에 갔다가 🌿
마침 중[僧] 뇌헌(雷憲) 등을 만나서 근년에 울릉도(鬱陵島)에 왕래한 일을 자세히 말하고,
또 그 섬에 해물(海物)이 많다는 것을 말하였더니, 뇌헌 등이 이롭게 여겼습니다. 🐧
드디어 같이 배를 타고 영해(寧海) 사는 뱃사공 유일부(劉日夫) 등과 함께 떠나 그 섬에 이르렀는데,
주산(主山)인 삼봉(三峯)은 삼각산(三角山)보다 높았고, 남에서 북까지는 이틀길이고 동에서 서까지도 그러하였습니다. 🐥
산에는 잡목(雜木)ㆍ매[鷹]ㆍ까마귀ㆍ고양이가 많았고, 왜선(倭船)🇯🇵도 많이 와서 정박하여 있으므로 뱃사람들이 다 두려워하였습니다. 🔴
제가 앞장 서서 말하기를, ‘울릉도🇰🇷는 본디 우리 지경인데, 왜인이 어찌하여 감히 지경을 넘어 침범하였는가? 너희들을 모두 포박하여야 하겠다.’ 하고, 이어서 뱃머리에 나아가 큰소리로 꾸짖었더니, 왜인🇯🇵이 말하기를, ‘우리들은 본디 송도(松島)에 사는데 우연히 고기잡이 하러 나왔다. 이제 본소(本所)로 돌아갈 것이다.’ 하므로,
‘송도는 자산도(子山島)로서, 그것도 우리나라🇰🇷 땅인데 너희들이 감히 거기에 사는가?’ 하였습니다. 🌼
드디어 이튿날 새벽에 배를 몰아 자산도에 갔는데, 왜인들이🇯🇵 막 가마솥을 벌여 놓고 고기 기름을 다리고 있었습니다.
제가 막대기로 쳐서 깨뜨리고 큰 소리로 꾸짖었더니, 왜인들이🇯🇵 거두어 배에 싣고서 돛을 올리고 돌아가므로, 제가 곧 배를 타고 뒤쫓았습니다. ☔
그런데 갑자기 광풍을 만나 표류하여 옥기도(玉岐島)🇯🇵에 이르렀는데, 도주(島主)가 들어온 까닭을 물으므로, 제가 말하기를,
‘근년에 내가 이곳에🇯🇵 들어와서 울릉도ㆍ자산도 등을 조선(朝鮮)🇰🇷의 지경으로 정하고, 관백(關白)의 서계(書契)까지 있는데, 이 나라🇯🇵에서는 정식(定式)이 없어서 이제 또 우리 지경을 침범하였으니, 이것이 무슨 도리인가?’ 하자, 마땅히 백기주(伯耆州)에 전보(轉報)하겠다고 하였으나, 오랫동안 소식이 없었습니다.🐛
제가 분완(憤惋)을 금하지 못하여 배를 타고 곧장 백기주로 가서 울릉 자산 양도 감세장(鬱陵子山兩島監稅將)이라 가칭하고 사람을 시켜 본도🇯🇵에 통고하자, 그 섬에서 사람과 말을 보내어 맞이하므로, 저는 푸른 철릭[帖裏]를 입고 검은 포립(布笠)을 쓰고 가죽신을 신고 교자(轎子)를 타고 다른 사람들도 모두 말을 타고서 그 고을로 갔습니다. 🚛
저는 도주🇯🇵와 청(廳) 위에 마주 앉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중계(中階)에 앉았는데, 도주가 묻기를, ‘어찌하여 들어왔는가?’ 하므로, 답하기를
‘전일 두 섬의 일로 서계를 받아낸 것이 명백할 뿐만이 아닌데, 대마 도주(對馬島主)🇯🇵가 서계를 빼앗고는 중간에서 위조하여 두세 번 차왜(差倭)를 보낵 법을 어겨 함부로 침범하였으니, 내가 장차 관백에게 상소하여 죄상을 두루 말하려 한다.’
하였더니, 도주가 허락하였습니다.🐟
드디어 이인성(李仁成)으로 하여금 소(疏)를 지어 바치게 하자, 도주(대마도주)의 아비가 백기주에 간청하여 오기를, ‘이 소를 올리면 내 아들이 반드시 중한 죄를 얻어 죽게 될 것이니 바치지 말기 바란다.’ 하였으므로, 관백🇯🇵에게 품정(稟定)하지는 못하였으나, 전일 지경을 침범한 왜인 15인을 적발하여 처벌하였습니다. 🍏
이어서 저에게 말하기를,
‘두 섬은 이미 너희 나라🇰🇷에 속하였으니, 뒤에 혹 다시 침범하여 넘어가는 자가 있거나 도주가 혹 함부로 침범하거든, 모두 국서(國書)를 만들어 역관(譯官)을 정하여 들여보내면 엄중히 처벌할 것이다.’ 하고,
이어서 양식을 주고 차왜를 정하여 호송하려 하였으나,🐲 제가 데려가는 것은 폐단이 있다고 사양하였습니다.”
하였고, 🍂
뇌헌 등 여러 사람의 공사(供辭)도 대략 같았다.
비변사에서 아뢰기를,
“우선 뒷날 등대(登對)할 때를 기다려 품처(稟處)하겠습니다.”하니, 윤허하였다.🐦
이 실록 기록에서 안용복의 어머니가 울산에 있다고 한 것은 안용복의 형 안용수(장자)가 울산 대현면 삼산리에 살면서 어머니를 모시고 있었던 사실을 말한 것이다 🐆
안용복은 울산 해안에 많이 살았던 廣州안씨이며 🚆그가 신량역천 신분으로(성씨) 한양상인 오충추에 딸린 사노비였다. (호패자료 오충추는 화약용 유황을 거래하던 무기상인이었다)🍮
당시 초량왜관 주변인 현 부산 동구 좌천동은 초량왜관에서 일하던 통역 노비들의 마을이었고 안용복 도 거기 살았다.🐚
안용복은 그의 협업자인 박어둔(염간 물주 경주박씨),
승 뇌헌(선양사 주지), 이인성(학성이씨 선비) 등이 모두 울산 사람들이었으니 모두가 현 울산 남구인 대대(대현면🍁현 울산 남구)사람들이었지만 🇰🇷
현 울산시민들은 동해를 지킨 안용복 박어둔을 부정하니 울산이 親日市가 아닐진대 울산은 속히 안용복 박어둔 동상을 세워야 한다.🇰🇷
(그 위치는 현 태화강역 광장이나 국정공원, 문화공원이 좋으리라)
💃🌑🔮 안용복 🇰🇷이양훈 🐯🍄🇰🇷
나는
울산 사람이외다
지하의 안용복이
지금도 말하네
삼산에 묘가
있었고
후손도 울산에
살고 있다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