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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중요성 외

새벽이 되면 닭들이 운다.
그런데,
그날은 아직 새벽이
되기 전인데 닭들이 운다.
그것도 비명을 질러가며 울고 있다.

화들짝 놀란 주인은 닭장으로 간다.
그랬더니 무려 600마리가 죽어 있다.
원인은 금방 밝혀진다.
닭장 저쪽 구석에서
닭들의 천적인 수리부엉이 한 마리가
닭 한 마리를 낚아채 여유롭게 먹고 있다.

수리부엉이 한 마리가
무려 600마리를 죽인 것이다.
아니, 엄밀히 말하면 수리부엉이가
죽인 것이 아니라,
닭들이 서로 먼저 살겠다고 출구 쪽으로 달려가다
압사한 것이다.
수리부엉이는 한 마리만 죽이고,
나머지 닭들은 동료 닭들이 죽인 것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희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길은 없었을까?

꿀벌은 꿀을 절대 혼자 먹지 않는다.
밖에 나갔다가 꿀을 발견하면
벌집에 돌아와 동료들 앞에서
춤부터 춘다.
그런데 이 춤은 사실 소통의 수단이다.

그 벌은 동료 벌들에게
꿀이 얼마나 멀리 있는 지, 얼마나 많이 있는 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 지를
날갯짓으로 알리는 것이다.

그러면 그것을 본 다른 꿀벌들이
어떤 방향으로 몇 마리를
파견해야 할 지 결정한다.
그렇게 꿀벌들은 협력해 같이
꿀을 모아간다.
함께 저장하고,
함께 꿀을 먹는다.

그런데,
이 꿀벌의 집에 천적인 말벌이 침입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말벌 한 마리는 꿀벌보다 대개 5~6배 크다.

일단, 꿀벌들이
말벌 주위를 뺑 둘러가며 에워싼다.
그러고는 열심히 날갯짓을 한다.
온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말벌이 고온에 약하다는 사실을 꿀벌들은 안다.
그래서 45도까지
온도가 상승하면 말벌은 죽고 만다.

이 과정에서 꿀벌 중
몇 마리는 말벌의 공격을
이기지 못하고 죽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이 죽는 한이 있더라도
포위망을 풀지는 않는다.

말벌이 죽고 나면
다시 꿀벌들은 날갯짓을 열심히 해
온도를 낮춘다.
48도가 되면 자신들도 죽는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닭들과 확연히 다른
DNA를 꿀벌들은 가진 것 같다.
닭들은 천적인
수리부엉이의 공격에서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다가 동료 닭도 죽이고
자기도 죽는다.
그야말로 ‘너 죽고 나 죽자’ 식으로 공멸한다.

꿀벌들은 자기 한 몸 희생을 각오한 결과
천적인 말벌을 죽이는 데 성공한다.
그렇게
‘나 죽고 우리 살자’
식으로 생존해간다.

닭들은 모든 것을
제로섬게임으로
사고한다.
그래서 ‘닭대가리’ 라고
하지 않는가!
꿀벌들은 자신의
행동을 ‘윈윈’하는 관점에서 조율한다.
닭들은 개죽음 당하지만,
벌들에게는 명분 있는 희생이 있을 뿐이다.

인간이 지구를 지배하게 된 것은
상호 협력할 줄 아는
논 제로섬 게임의
사고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는 동물이 바로 인간이다.
한 번 사냥감을 정하면
가장 빠르게는 아니지만, 끝까지 추적해 잡는다.
그것도 혼자가 아니라
같이 협동해 잡는다.

인간의 언어도
사냥터에서 사냥하기 위한 소통의 목적으로
나온 것이라고 하지 않는가?

닭대가리가 되는 것이 나은가?
아니면, 용꼬리가 나은가?

왜, 우수한 집단에 가 가장 낮은 자세로
조직을 운영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최고이기 때문이다.
강한 조직과 약한 조직의 차이는
개개인 한 명, 한 명이 자기희생적 자세로 일하느냐에 달려 있다.

꿀벌은 절대 꿀을 혼자 먹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자기의 몸을
던지기 때문에
천적을 이길 수
있는 것이다.

★★★★★★★★★★★★★★★★★

"생식과 사냥의 임무가 끝 난 늙은 남자는 가정에 짐이 된다는 만고불변의 원칙을 아는가?"

"동물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가 별반 다르지 않은 듯하다.

늙은 남자가 가정에서 살아가려면 사냥은 못하더라도 취사(炊事)와 청소(淸掃) 정도는 직접할 수 있어야 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밥도 하고, 빨래도 하고, 청소도 하고, 분리수거도 하고, 음식물 쓰레기도 버리고..
가정이 평안하려면 남녀가 어느 정도
가사분담을 해야 한다는 말인데..
이성으로는 납득되어도 아직까지는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좀 더 늙으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일본 사람들은 최근에 '부원병(夫源病)'이라는 희한한 이름의 병명을 지어냈다.

정년퇴직한 남편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병이라고 한다.

은퇴한 남편이 집에 눌러 앉으면서 시시콜콜 참견하고

삼시세끼 밥 차려 달라고하면
대개의 부인들은 말다툼을 하거나 속병이 든다

남편땜에 생긴 이 속병을 부원병이라 부른다.

남자들의 평균수명 50세 시대에는 이런 병이 없었다.

전쟁·전염병·기근이라는 '3재(災)'가 없어지면서 인류는 여태껏 경험해보지 못한 장수(長壽)라는 시대에 돌입하였다.

동물의 세계 좀 살펴보자.

아프리카 사자 무리의 습성을 보면
수사자는 제왕의 자리에서
은퇴하자 마자 곧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관례이다.

젊은 수사자의 도전을 받고 무리에서 쫓겨나면 혼자서 광야를 헤매다가 굶어 죽는것이다.

평소 암사자가 사냥해 오는 먹이를 편안하게 먹다가 집단에서 추방되어 혼자가 되면 사냥이 어려워진다.

늙은 수사자는 이런 방식으로 가차없이 도태된다.
이렇게 생태계는 비정하다.

인도의 힌두교도 옛날 풍습 좀 살펴보자

인도의 힌두교에서는 50세가 넘은 남자는 임서기 (林棲期)로 살게하는 관습이 있었다.

그동안 가족을 부양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했으므로 50세부터는 가정을 떠나 숲속에서 혼자 살라는 그들만의 규율이자 지침이다.

그래서 동네 뒷산의 원두막 같은 데서 혼자 거지같이 산다.

아니면 지팡이를 짚고 떠돌이 생활을 한다.

그러다보니 바라나시에 도착해서 장작으로 화장하고 뼛가루를 갠지스 강에 뿌리는 것이 그들의 소원이다.

자기를 되돌아보는 수행을 하라는 종교적 의미도 있지만 생식과 사냥의 임무가 끝난 늙은 남자는 가정에 짐이 된다는 현실적 의미도 내포되어
있다고 본다.

우리나라 어떤 사례를 보자

고건 전 총리의 부친이 청송(聽松) 고형곤 박사이다.

대학총장까지 지냈다.
학교를 퇴직한 이후로 청송은 집을 떠나 정읍 내장산 으로 혼자 들어갔다.

고내장(古內藏) 옆의 조그만 토굴 같은 집에서
혼자 밥끓여 자취하면서 지냈다고 들었다.

물론 가족이 반찬과 먹을거리를 가지고 왕래는 하였지만 청송은 인생 말년의 상당기간을 내장산의 적막강산 속에서 보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임서기(林棲期: 은퇴후 명상 수행 고행하는 시기)가
현실적으로 실천 불가능하다면 어떤 대안이 있을까 ?

취사기가 대안이다.

부엌에서 앞치마 두르고 밥과 설거지를 하는
'취사기(炊事期)'말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우리 친구들은 젋어 돈 많이 벌어 놨으니 큰 걱정 없겠지만 그래도 우리 주위에 이런 명언도 생겼나부다..

1. 인명재처(人命在妻)!
사람의 운명은 아내에게 있다.

2. 진인사대처명(盡人事待妻命)!
최선을 다한 후 아내의 명령을 기다리라.

3. 수신제가(修身제가)!
손과 몸을 쓰는 일은 제가 하겠습니다.

4. 처화만사성(妻和萬事成)!
아내와 화목하면 만사가 순조롭다.

5. 순처자(順妻者)는 흥(興)하고 역처자(逆妻者)는 망(亡)한다!

6. 아내(Wife)에게 순종하면 삶(Life)이 즐겁지만, 아내말을 거스르면 칼(Knife) 맞는다.

은퇴 후에, 부원병 생기지 않게 마누라에게 잘해 주어야 한다.

오늘날 남자가 처한 현실이니 집을 떠나 아무 대책없는 임처기보다는 훨씬
쉬우니 취사기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하겠다.

★★★★★★♥♥♥♥♥♥♥♥♥♥★★★★

본인이 옳다 하면 타인도 옳다 하는가
본인이 제안하면 타인이 따라 하는가
본인이 화를 내면 타인이 나쁜 건가
본인이 참이라면 타인은 거짓인가
본인이 좋아하면 타인도 좋은 건기
타인이 본인을 이해 못하는 건 왜일까

합의하지 않은 계약은 아무리 뛰어나도 의미가 없고 부모가 원하지 않는 효도는 성가시고 귀찮을 뿐이다 절대다수의 권력으로만 제정된 법은 국민에게 짐이 되기 쉽다

그러므로 스스로 할 수 있어도 타인의 뜻을 물어 모든 일을 해야 한다

우리는 그것을 소통이라 한다 소통하지 않으면 쉬워 보여도 실패하는 것이요 소통을 잘하면 어려운 일도 쉽게 풀린다 함께한다는 심정으로 시작된 일은 힘들어도 배반하기 쉽지 않고 좋은 일이라 하더라도 상관이 없으면 뒤늦게 동참하기가 쉽지 않다

무슨 일이든 주변과 공감하고 있으면 모두가 우군이 되는 것이니 타인의 뜻을 물어 길을 정하면 지혜로운 자요 독불장군처럼 고집하는 자는 망하는 법이라

그래서 속담에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고 했고 급하다고 하여 바늘 허리 꿰어 못 쓰는 것이요 공을 들인다는 의미도 그와 같다 하겠다

♥♥♥♥♥♥♥♥♥♥●●●●●●●●●

중국 당나라 후기에, 마의선사(麻衣禪師)는 주로 삼베옷을 즐겨 입었는데,

그는 천문, 지리, 주역, 기문, 둔갑, 명리 등에 통달하였다.

그런 그가 50살이 넘어서 아들 둘을 낳았는데,
늦게 본 자식인지라 금지옥엽(金枝玉葉)으로 키웠다.

그러던 어느 날 아이들을 문득 보니,
열 살이 훌쩍 넘은 소년이 되었기에

사주팔자(四柱八字)로 아이들의 장래를 감정해 보기로 했다.

그랬더니 큰아들은 재상이 되고, 작은아들은 거지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아이들을 불러 앉혀놓고,
운명감정의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다.

“첫째야, 너는 이 다음에 나라의 재상이 될 팔자이니 열심히 공부를 하여라.

둘째야, 너는 거지팔자를 타고 났으니 그냥 놀고 잘 먹기나 하여라!

이 애비가 틀린 적이 한 번도 없으니 너희도 사주팔자대로 사는 수밖에 더 있겠느냐?”

거지팔자라는 소리에 충격을 받은 둘째 아들은

‘거지팔자라면 집에 있을 필요가 없지
않은가!’

하고, 아버지에게 작별 인사를 고하고 노잣돈 몇 푼을 받아 가지고
세상 속으로 나갔다.

그러던 어느 날 가졌던 돈이 다 떨어졌고, 아버지의 말처럼 거지 노릇을 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그래서 얻어먹을 곳을 찾다가
큰 부잣집 하나를 발견했다.

“밥 좀 주세요” 하고 구걸을 하여, 게 눈 감추듯 밥 한 그릇을 비웠지만, 다음 끼니가 또 걱정되었다.

그때 시끄러운 소리가 들려오기에 돌아보았더니, ​들에 나가 일하던 머슴들이었다.

잠자리, 먹거리 걱정을 하지 않는 그들이 부러웠다.

그래서, 머슴이 되기로 작정하고 주인에게 간청을 하여, 그날부터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일을 하였다.
2년쯤 지났을 때 주인이 곳간지기로 발탁을 하였다.

그는 더욱 열심히 일을 했다.

이에 감동을 한 주인이 무남독녀인 자기 딸과 혼인을 시키려고 하였다.

그래서, 둘째 아들은 부모님께 허락을 받으려고 옛 집을 다시 찾아갔다.

그동안 둘째 아들이 살았는지 죽었는지 소식을 몰라서 애태우던 마의선사(麻衣禪師)는 늠름한 청년으로 성장한 둘째 아들을 보고 매우 깜짝 놀랐다.

둘째의 얼굴이 재상 감으로 변해 있었기 때문이다. 거지팔자를 타고난 둘째 아들은 자신의 노력으로 나중에 재상까지 하게 되었다.

한편, 재상이 될 팔자라고 했던 큰 아들은 늘 방탕한 생활을 즐겼으며
결국 나중에는 거지가 되었다.

거지가 된 큰 아들의 얼굴을 보니까 거지가 될 상으로 이미 변해 있었다.

마의선사(麻衣禪師)는 후세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교훈을 남겼다.

“사주(四柱)는 신상(身相)보다 못하고, 신상(身相)은 심상(心相)보다 못하다.”

결국, 심상(心相)이 가장 으뜸이라고 결론지었다...

☎☎☎☎☎☎☎☎☎☎☎☎☎☎☎☎☎☎☎

여인이 집 밖으로 나왔는데 그녀의 정원 앞에 앉아 있는 3명의 노인을 보았습니다.

여인이 말했습니다.

"저희 집에 들어 오셔서 뭔가를 좀 드시겠어요?"

그런데 그 세 노인들은 "우리는 함께 집으로 들어 가지 않습니다." 라고 하였다.

"왜죠?"

"내 이름은 ‘재물’이고
저 친구의 이름은 ‘성공’이고
또 다른 친구의 이름은 ‘사랑’입니다.

집에 들어 가셔서 남편과 상의하세요.

우리 셋 중에 누가 당신의 집에 거하기를 원하는 지를...”

부인은 집에 들어가 그들이 한 말을 남편에게 이야기했고 그녀의 남편은 너무 좋아하며 말했습니다.

"우리 ‘재물’을 초대합시다.
그를 안으로 들게 해 우리 집을 부로 가득 채웁시다.”

부인은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여보!
왜 ‘성공’을 초대하지 않으세요?
‘성공’을 초대합시다 "

“무슨 소리야,
일단 재물이 풍부해야 성공하니 ‘재물’을 초대해야지”

“아니, 쓸데 없는 소리 말아요,
내 말대로 ‘성공’을 초대해요”

조용했던 가정이 금방 싸움이 날 지경이었습니다.

며느리가 그들의 대화를 듣고 있다가 말했습니다.

"어머님, 아버님,
‘사랑’을 초대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요?
그러면 싸우지 않고 사랑으로 가득 차게 되잖아요"

"그래요, 우리 며느리의 조언을 받아 들여 사랑을 우리의 손님으로 맞아 들입시다”

부인이 밖으로 나가
세 노인에게 물었습니다.

"어느 분이 ‘사랑’이세요?
저희 집으로 드시지요."

‘사랑’이 일어나 집안으로 걸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다른 두 사람도 일어나
그를 따르기 시작했습니다.

놀라서 부인이 ‘재물’과 ‘성공’에게 물었습니다.

"저는 단지 ‘사랑’ 만을 초대했는데요.
두 분은 왜 따라 들어 오시죠?"

두 노인이 같이 대답했습니다.

"만일 당신이 재물이나 성공을 초대했다면
우리 중 다른 두 사람은 밖에 그냥 있었을 거예요.
그러나 당신은 ‘사랑’을 초대했고,
‘사랑’이 가는 곳이면 어디나 우리 ‘재물’과 ‘성공’은 그 사랑을 따르지요. "

사랑이 있는 곳에는 재물과 성공이 따르지만
사랑이 없는 재물과 성공은 늘 외롭고 슬플 것입니다.

♥♥♥♥♥♥♥♥♥♥♥♥♥♥♥♥♥♥

미국의 퍼스트 레이디였던 바바라 부시 여사는 대학졸업식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여러분,
미국의 장래가 백악관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미국의 장래는 백악관이 아니라 여러분의
가정에 달려 있습니다.”

프랑스 속담에도 “가정은 국가의 심장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심장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듯 가정이 건강해야 나라가 건강하다는 말입니다.

“가정은 사람을 만드는 공장입니다.
공장에서는 좋은 제품을 많이 만들어 시장에 내놓아야 시장경제가 살아나고 국가경제도 든든해집니다.

마찬가지로 가정에서는 건강한 사고방식, 건전한 삶의 태도와 세계관을 가진 자녀를 양육해서 사회에 내놓아야 합니다.
그래야 사회가 건강해집니다.

가정의 수준이 국가의 수준을 결정합니다.